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간호사 윤리강령
    간호윤리와 법 2019. 11. 21. 00:54

      전문직이란 일반적으로 전문가, 자율성, 권한, 책임감의 특징을 갖추고 인류와 사회에 봉사하는 직업을 말한다.  즉 전문직이란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고 고도의 지식 및 기술적 차원의 능력을 갖춘 전문인이 합리성에 근거하여 업무수행을 하며, 중요한 사회적인 공헌을 하는 직업이다.  또한 전문직에는 윤리성이 강조되며 윤리적인 제약을 받지 않고는 의무를 다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전문 직업인에게는 고도의 직업 윤리와 실천이 요구되고 있다.  간호 전문직도 그 직업적 목적과 기능, 이념이 인간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만큼 역사적으로 볼 때 어느 직업보다 직업 윤리가 강조되어 왔다.  따라서 전문직의 기본 특성의 하나가 윤리강령(code of ethics)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 윤리강령은 전문 직업적 자율을 행사하기 위한 수단이다.  이 강령은 법은 아니지만 전문직이 부여한 책임과 신뢰를 받아들인다는 것을 명백히 하는 것이며, 이에 따른 의무를 다할 것을 대 사회적으로 천명하는 것이다.

      임상적 상황에서 윤리적 판단을 내릴 때 간호사는 일반적인 도덕 원칙과 결과를 고려하여 의사 결정하며 간호 행위를 처방하고 정당화 한다.  이러한 원칙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개인에 대한 존중' 이다.  이 기본 원칙에서부터 발생되는 다른 원칙들은 자율성, 선행, 무해, 정직, 성실성, 정의 등이다.  간단히 말해서 윤리강령의 진술과 그것의 해석은 전문직의 윤리적 의무와 양질의 간호 수행과 함께 일관성 있는 행위를 위해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윤리강령은 사회에 의해 맡겨진 신뢰와 책임에 대한 전문직의 수용을 암시한다.  사회와 간호 전문직 사이에 내포된 계약의 조건 아래서 사회는 전문직의 업무 수행이 가능할 수 있도록 명백한 자율성과 권한을 부여한다.  윤리강령의 발달은 전문직 행위를 위해 중요한 것이고 전문직의 자기 통제를 위한 수단으로도 제공된다.
      설명적 전술과 함께 간호사의 윤리강령은 간호사 개인에게 강요된 외적인 규율이라기 보다는 간호 양심과 철학의 집단적 표현이다.  윤리강령은 간호 행위를 안내하고 평가하기 위한 일반적인 원칙을 제공하며 간호사가 윤리적 의사 결정을 할 때, 그리고 환자와 다른 건강 요원과 전문직을 위해 책임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봅ㄴ적인 틀을 제공하는 것이다. 
      강령의 요구는 법률 이상의 것이다.  법을 위반할 때 간호사는 민사, 형사 상의 책임을 진다.  대한간호협회에서는 사회에 대한 전문직의 의무를 충족하는 데 있어 회원이 강령을 위반했을 때 경고나 제제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윤리강령은 오늘날 전문직 업무 수행에 나침반이 되어 윤리적 지침을 제공한다.

    ** 참고
      한국 간호사 윤리강령에서는 간호의 근본 이념을 인간 생명의 존엄성과 기본권을 존중하고 옹호하는 것에 두고 있다.  간호사의 책무를 '인간 생명의 시작으로부터 끝에 이르기까지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하며, 건강을 회복하고, 고통을 줄이도록 돕는 것'  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